본문 바로가기
동물

스코티시 폴드, 귀여운 외모 귀가 접힌 고양이

by Optimist77 2022. 11. 10.
반응형

1. 스코티시폴드의 역사

  시조 개체의 이름은 수지(Susie)입니다. 수지가 낳은 새끼 중 두 마리가 폴드였으며, 이 중 스눅스(Snooks)라는 개체가 고양이 애호가였던 옆집 농부 윌리엄 로즈에게 입양되었습니다. 로즈는 1966년 영국고양이애호가관리협회(GCCF)에 스눅스를 새 종으로 등록하고 브리딩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후로 교배를 하면서 사지나 꼬리에 장애를 갖고 태어난 개체들이 있어 이러한 유전병과 접힌 귀로 인해 생기는 귀지를 주인이 자주 치워주지 않으면 생기는 귓병에 대한 우려로 1971년 등록이 취소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 종은 인기를 끌어 미국으로 넘어갔으며, 이에 따라 아메리칸 쇼트헤어와도 교배되었습니다.

2. 귀가 접힌 얌전한 애교쟁이

  스코티시폴드의 성격은 전체적으로 착하고 느긋하며, 울음소리가 작은 편입니다. 유전병 발병 확률이 높은 만큼 평생 세심한 관찰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치고는 애교가 매우 많은 편인데, 귀찮을 정도로 주인을 졸졸 따라다니거나 애교를 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귀가 접힌 스코티시폴드의 장모종을 하이랜드 폴드라고 지칭합니다. 시조도 장모종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었으며, 처음 개체수를 늘릴 당시 주된 교배 종 중에 브리티시 쇼트헤어 외에도 장모 종인 페르시안이 있었다는 점 때문에 이후 태어난 후손들도 자연스럽게 장모종의 유전자를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 유전자에서 장모는 단모에 비해 열성이기 때문에, 개체수는 단모종이 대부분입니다.

또 귀가 접히지 않은 스코티시폴드는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라고 부릅니다.
스코티시폴드는 우연히 발견된 귀가 접혀 있는 한 마리를 다른 고양이들과 교배시켜서 만든 품종이므로 귀가 펴져 있는 일반 형질 유전자도 있습니다. 귀가 접히는 형질은 우성 형질이므로 귀가 접혀있는 개체들도 발현되지 않은 귀가 펴지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을 수 있고, 이로 인해 스코티시폴드끼리 교배해도 스코티시 스트레이트가 태어날 수 있습니다.
구부러지지 않은 귀를 가진 고양이들은 아무래도 귀가 접힌 개체들보다 인기가 적습니다. 하지만 원래부터 귀여운 외모라 수요가 폴드만큼은 아니더라도 꽤 있습니다.

배변훈련은 지능에 비해 좀 오래 걸리는 경향이 있다고 견주들이 지적합니다. 일단 성격이 털털해서 귀족견이라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똥오줌 앞에서 그다지 깔끔 떨지 않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신나서 지내느라 바쁘기 때문에 굳이 똥오줌 참으며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잘 안 합니다. 식탐도 별로 없어서 먹이로 훈련시키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즉 의지가 있으면 가리는데 왜 가려야 하는지 가르치는 게 힘듭니다.

 

3. 귀여운 외모에 숨겨진 유전병

스코티시 폴드의 접힌 귀는 유전적으로 연골 발달의 이상이 생겨 귀를 지지하지 못해 생기는 것인데, 여기서 스코티시폴드 특유의 유전병인 골연골 이형성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귀 연골 발달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가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어 다리나 발목 등의 연골 형성에도 영향을 주어 기형이 되거나 고통을 동반하는 관절염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귀가 접힌 폴드끼리의 교배는 생후 7주부터 유전병 증세를 나타낼 정도로 심각한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귀가 접히는 폴드 유전자는 우성 형질로서 귀가 펴진 고양이와 폴드가 교배할 경우 유전병이 발발하면 6개월 정도의 기간이 걸리고 폴드-폴드 교배에 비해 증세가 약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폴드끼리의 교배는 금하고 있고 브리더가 아닌 일반가정에서 새끼를 보더라도 아메숏이나 브숏처럼 골격이 튼튼한 품종과 교배하라 권합니다.
접힌 귀에 둥근 외모가 독특하고 귀여워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서양에서도 폴드끼리의 교배가 적지 않습니다. 많은 사육자들이 유전병의 고통에 대한 이해없이 양육하고 귀여움만으로 무분별하게 다음 세대로 유전병을 다시 퍼트리고 있습니다. 그나마 위에서 예시를 든 수리 노을 식구들처럼 증세가 경미하거나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말로 다행인 것이고, 오죽했으면 해당 채널도 폴드 종은 입양과 교배를 재고하라고 매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4. 총평

지금까지 스코티시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귀가 접힌 고양이라니 정말 보기만해도 귀여운 고양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문제로 생긴 외형이라고 하니, 한편으로는 조금 안쓰럽기도 합니다.

울음소리가 작고, 집안에서 키우기에 정말 좋은 고양이라고 하니, 귓병과 털 관리만 잘해줄 수 있다면 반려묘로 키우기에 아주 적합한 고양이가 아닐까요?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